임태희 교육감, “경기교육의 변화는 효율적 행정문화 개선으로 이끌어야”

송민수 / 기사승인 : 2025-09-29 19:18:00
  • -
  • +
  • 인쇄
- 인공지능(AI)·디지털 시대 이끄는 ‘2025 교육행정 리더 미래역량과정’ 열어
◦ 조직 간 경계를 넘어 본청·교육지원청·직속기관이 함께하는 수평적 협력
◦ 인공지능(AI)·디지털 전환과 정책현안 토론, 미래형 행정 리더십 강화
◦ 엠지(MZ) 세대 리버스 토크로 공감과 소통의 조직문화 혁신
◦ 임 교육감, “변화를 고민하며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행정 문화를 만들어야”


[경기도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9일부터 이틀간 본청·교육지원청·직속기관 소속 4급 지방공무원 45명을 대상으로 ‘2025 교육행정 리더 미래역량강화 과정’을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미래를 읽는 리더, 변화를 실현하는 행정’을 주제로▲경기미래교육 선도할 교육행정 리더의 역할과 책임 ▲디지털 대전환 시대 정책 실행력 ▲도교육청-교육지원청-직속기관 간 수평적 협업 ▲세대 간 공감 리더십 배양을 목표로 한다.
 

특히 단순 강의 방식이 아닌 참여형·토론형 과정으로 운영해 실제 정책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결과를 도출하도록 설계했다.
 


교육내용은 ▲인공지능(AI)·디지털 전환과 교육행정 혁신 특강 ▲정책현안 토론 ▲엠지(MZ) 세대 직원과 리버스 토크 ▲교육감과 소통 ▲역량진단 및 디브리핑(사후 평가) 등이다.
 

정책현안 토론에서는 ‘인공지능(AI)・디지털 행정혁신’을 주제로 도교육청의 디지털 플랫폼 구축 관련 기관 간 협업 방안과 실행 전략을 모색한다. 토론 결과는 향후 정책 실행과 현장 적용에 직접 반영되도록 체계적으로 정리·공유할 예정이다.
 

리버스 토크(Reverse Talk)는 엠지(MZ) 직원이 직접 강사로 참여해 세대 간 공감 토크와 사례(에피소드)를 공유하고, 간부 공무원과 함께 ‘건강한 조직 소통 매뉴얼’도 만든다. 이를 통해 공감과 존중 기반의 미래형 리더십을 정립할 계획이다.
 

 

이날 교육감과의 대화에 참여한 임태희 교육감은 “경기교육의 변화를 고민하며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행정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선배는 후배에게 효과적인 업무방식을 전하고, 모두가 협업하는 조직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연수가 교육행정 리더가 나아갈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 실천을 다짐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4급 공무원의 전략적 리더십 강화와 현장 중심 협업 및 책임 있는 정책 집행 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인공지능(AI)·디지털 전환 과제를 교육행정에 접목해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조직으로 도약하도록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충북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